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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보건서비스헌장

학교보건서비스헌장

우리 서울특별시교육청학교보건진흥원 공무원은 고객 누구나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며 공무원은 고객에게 정성을 다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음을 인식하여 사랑과 신뢰받는 공직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는 고객 누구나 질 높은 보건∙급식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와 정책을 구현하겠습니다.
         

  2. 우리는 모든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하여 고객에게 만족을 드리겠습니다.
         

  3.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 단정한 용모와 명쾌한 답변으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4. 우리는 민원처리 과정에서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부당하게 처리하였을 경우에 이를 적극 시정하겠습니다.
         

  5. 우리는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6.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 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학교보건서비스헌장이행표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1. 가. 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신속하게 사무실을 찾을 수 있도록
      시설 안내 표지판을 현관, 각 층, 승강기에 설치하여 고객이 찾고자 하는 담당 부서 위치를 정확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각 사무실 출입구에 직원의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 배치도를 게시하고, 사무실에는 직원들의 좌석마다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고객을 맞이할 때는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는 말과 함께 밝은 미소와 따뜻한 인사로 먼저 인사하고, 대화 시에는 정중하게 예의를 갖추겠습니다.
    •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라고 친절하게 배웅 인사를 하겠습니다.
  1. 나. 전화를 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안녕하십니까? 학교보건진흥원 ○○과 ○○○입니다.”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통화 요지를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으며, 바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 용건, 회신의 필요성 여부,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할 경우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잘못 걸려온 전화를 받았을 때는
      “여기는 ○○과 입니다. ○○과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혹시 연결하는 과정에서 전화가 끊어지면 죄송하지만 ○○○-○○○번으로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의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전화를 끊겠습니다.
    • 전화 친절도 향상을 위해
      직원들을 대상으로 “전화 친절도 향상 교육”을 연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2. 신속한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 우편이나 인터넷, FAX 등으로 민원을 제출한 경우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제 증명 발급 업무는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처리하여 우편, FAX 등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교부해 드리겠습니다.
  • 처리 기간이 7일 이상 소요되는 민원은
    매 7일마다 담당자가 처리 진행 상황을 고객에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 책임있는 민원처리를 위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 부서, 담당자 성명,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를 기재하겠습니다.

3.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 전화예절이 불친절한 경우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재교육하여 불친절한 사례가 없도록 하겠으며 그 결과를 전화 등 고객이 원하시는 방법으로 5일 이내에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이 법정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처리 지연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담당자가 고객에게 알려드리고, 해당부서 직상급자에게 통보하여 담당자를 교육시킨 후 관련 공무원이 고객에게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 접수 후 7일이내에 중간 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불만을 제기하는 경우
    사실 여부를 확인하여 그 결과를 1일 이내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4. 고객 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

  • 저희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bogun.seoul.kr) 접수 ․ 처리 창구
  • 홈페이지(http://www.bogun.seoul.kr) 접수 ․ 처리 창구
    서비스명 담당 부서 접속 안내
    국민신문고 행정지원과 - 초기화면 → 전자민원 → 국민신문고
    - 초기화면 → 국민신문고
  • 접수․처리 창구
  • 홈페이지(http://www.bogun.seoul.kr) 접수 ․ 처리 창구
    접수․처리 창구 전화번호 FAX
    원 장 실 3999-670 3999-777
    행 정 지 원 과 3999-671 3999-777
    보 건 지 원 과 3999-680 3999-775
    급 식 지 원 과 3999-690 3999-776

5. 고객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1.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실시하여,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표하겠습니다.
  2.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부서별이행표준

행정지원과 서비스 이행기준

  • 1. 시설 관리
    • 방문 고객의 편의를 위해 1층 현관에 방문자 쉼터를 운영하겠습니다.
    • 현관 입구에 장애인을 위한 장애인 통로를 설치하겠습니다.
    • 소화기와 소화전을 철저히 관리하여 비상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2. 민원 안내
    • 각종 제증명은 직접 교부, 지정대리인 수령, 우편 발송, 팩스 발송등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교부하겠습니다.
    • 방문 신청하시는 제증명 민원은 즉시 처리하겠으며, FAX 민원일 경우 1시간(법정처리시간 3시간) 이내에 발급∙교부하겠습니다.
  • 3. 투명한 회계 집행
    • 2천만원 초과의 시설공사 · 용역, 1천만원 초과의 물품 계약은 전자시스템(G2B 등)을 통하여 입찰공고 하겠습니다.
    • 각종 회계 집행에 관한 질문시 친절하게 답변하겠으며, 회계 집행과 관련된 민원서류는 즉시 발급하겠습니다.
  • 4. 서비스별 상담창구
    홈페이지(http://www.bogun.seoul.kr) 접수 ․ 처리 창구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보건관리 3999-673 3999-777
    민원 안내 3999-673
    투명한 회계 집행 3999-674

보건지원과 서비스 이행기준

  • 1. 보건·환경지원
    • 마음건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 및 교직원의 문제 해결을 지원하기 위한 맞춤식 상담, 교육, 의료비 지원 등을 실시하겠습니다.
    • 신체적, 사회적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을 위하여 유관기관과 연계한 예방중심 건강교육 및 희망의료서비스 등 건강증진연계사업을 실시하겠습니다.
    • 학교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 사업지원으로 학생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학교 환경위생 표본·특별점검 및 먹는 물 표본수질검사 등을 실시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교내환경을 조성하고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을 보호하겠습니다.
  • 2. 교육·안전지원
    • 보건교사·체육(전담)교사·교육행정기관직원에게 응급처치교육을 실시하여 학교 내 안전의식을 함양하고 안전조치 대응체계를 확립하겠습니다.
    • 교사의 전문성과 실무능력 향상을 통한 학교 교육의 내실화를 위하여 보건교사 보수교육 및 성·정신건강 관련 연수를 운영하겠습니다.
    • 감염병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감염병 관리의 효율성 증대 및 학생과 교직원의 안전을 확보하겠습니다.
  • 3. 서비스별 상담창구
    홈페이지(http://www.bogun.seoul.kr) 접수 ․ 처리 창구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보건·환경지원 3999-681 3999-775
    교육·안전지원 3999-686
    마음건강 One-stop 지원센터 1599-9125(3999-457, 678)
    학교 흡연예방 지원센터 6973-9845

급식지원과 서비스 이행기준

  • 1. 급식 품질 관리
    • 학교급식 위생·안전 및 시설분야에 대한 맞춤형 기술지원과 상담으로 급식위생관리 향상 및 급식시설의 현대화에 기여하겠습니다.
    • 다양한 학교급식 관련 정보를 일원화한「서울학교급식포털」웹사이트를 구축·운영하여 학교급식 품질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 학교급식 식재료 물가동향 및 시장조사 가격을 월 1회(방학기간 제외) 제공하여 급식 식재료 구매에 따른 업무를 지원하겠습니다.
    • 튼튼이 캠프 및 영양체험관 운영을 통하여 학생의 건전한 심신 발달과 올바른 식생활 습관 형성을 돕겠습니다.
    • 영양(교)사 및 조리종사원 등 학교급식 담당자를 대상으로 각종 직무연수, 세미나를 실시하여 전문성 신장 및 업무관리 능력을 배양시켜 학교급식 품질 향상을 도모 하겠습니다.
    • 식중독 위기 단계별(4단계)로 교장, 교감, 보건교사, 영양(교)사에게 휴대폰 문자서비스(SMS)를 발송하는 식중독 예방 위기경보 시스템 운영으로 식중독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2. 급식 위생 관리
    • 영양(교)사, 조리종사원, 학부모, 식재료 납품업체 대표자 등 학교급식 관계자를 대상으로 연1회 이상 위생관련 교육을 실시하여 식중독 예방 및 안전한 학교급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급식 식재료에 대한 방사능 검사와 학교급식 미생물 검사(식품접촉표면 미생물 검사, 표본학교 HACCP 검증검사, 식중독균 검사)를 실시하여 식재료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하고 학교급식으로 인한 식중독을 예방하겠습니다.
  • 4. 서비스별 상담창구
    홈페이지(http://www.bogun.seoul.kr) 접수 ․ 처리 창구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급식 품질 관리 3999-693 3999-776
    급식 위생 관리 3999-691
    식품안전분석실 6973-98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