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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환경위생 점검

학교환경을 학습하기에 적절하고 쾌적하게 유지·관리함으로써 성장기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을 보호·증진하고자 함

교사안에서의 환경위생 및 식품위생에 대한 점검의 종류 및 시기 (학교보건법시행규칙 제3조제3항 관련)

오염물질 항목 기준표
점검종류 점검시기
일상점검 매 수업일
정기점검 폼알데하이드 및 휘발성유기화합물 등이 유지기준에 적합하도록 중점적으로 관리할 것
특별점검
  • 전염병 등에 의하여 집단적으로 환자가 발생할 우려가 있거나 발생한 때
  • 풍수해 등으로 환경이 불결하게 되거나 오염된 때
  • 학교를 신축·개축·개수 등을 하거나, 책상·의자·컴퓨터 등 새로운 비품을 교사 안으로 반입하여 폼알데하이드 및 휘발성유기화합물이 발생할 우려가 있을 때
  • 그 밖에 학교의 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

학교 교사내 환경위생 및 식품위생 점검내용

  • 실내환경 : 환기, 조도, 온도, 습도, 소음
  • 공기 질 :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폼알데하이드, 총부유세균, 낙하세균, 일산화탄소, 이산화질소, 라돈, 총휘발성 유기화합물, 석면, 오존, 진드기
  • 일반환경 및 식품위생 : 폐기물, 구내매점 및 구내식당, 먹는물, 상수도 및 하수도, 화장실, 기타 환경위생

※ 적용시설에 따라 점검항목 적용

점검방법

  • 교육부 학교 환경위생 및 식품위생 점검 기준 및 매뉴얼 준용

점검(측정)장소 선정

  • 학교 환경위생 및 식품위생 점검기준에 따라 측정학교의 대표성을 가질 수 있는 교실을 선정·측정
    • 일반교실 4실(수업중 2실, 빈교실 2실)
    • 특별교실 2실(수업중 1실, 빈교실 1실) : 과학실, 컴퓨터실 등
    • 보건실, 식당, 교무실, 행정실 : 해당 항목
  • 일반 환경위생 및 식품위생 점검 : 폐기물 등 해당 시설 및 관계서류

학교 환경위생 기준 및 기준초과시 사후조치 방안

오염물질 항목별 기준초과시 사후조치 기준표
구분 오염물질 항목 기준 기준초과시 사후조치
실내환경 환기 1인당 환기량 21.6㎥ 이상
  • 수업전에 창문을 열어 충분히 환기
  • 수업중에도 창, 복도측의 상부, 하부의 문을 조금 열어 자연환기의 양을 증가
조도(인공조명) 책상면기준 300룩스
  • 전구, 형광등의 먼지를 제거하고 노후상태 점검
  • 어두워진 광원과 꺼진 광원의 교체
  • 커텐 등을 이용하여 균일한 조도 유지로 눈부심 방지
온·습도 18~28℃,30%~80%
  • 고른 온도 분포 유지를 위한 냉·난방 장치 설치
  • 습도가 낮을 경우 가습을 고려
소음 55dB(A)이하
  • 원인이 외부에 있는 경우 원인제공자에게 소음저 감방안 마련 요청
  • 외부소음 방지를 위하여 방음벽 등 방음시설을 설치 하거나 이중창 또는 냉·난방 시설 등의 설치 고려
교사안에서의공기질 미세먼지(㎍/㎥)(10마이크로미터 이하) 100
  • 수업시간중 창문을 자주 열고, 물청소 등을 실시하여 먼지의 비산을 최소화
  • ※ 외기가 높을 경우 환기를 지양하고 물청소 등을 실시하여 먼지비산을 최소화
이산화탄소(ppm) 1,000(기계환기1,500ppm)
  • 창문을 열어 자주 환기
  • 커튼 등에 의해 실외공기의 유입이 방해되지 않도록 함
폼알데하이드(㎍/㎥) 100
  • 창문을 열어 환기를 자주 시키고 농도가 높은 경우 베이크아웃 (Bake-out) 등의 방법을 이용
  • 실내환경에서의 반감기가 2.5~3년 정도로 신축 1년이 초과되더라도 지속적으로 관리
총부유세균(CFU/㎥) 800 환기를 통해 습도를 낮추고 청결 유지
낙하세균(CFU/실당) 10 환기를 통해 습도를 낮추고 청결 유지
일산화탄소(ppm) 10
  • 발생원을 찾아 원인을 제거하거나 발생량 감소
  • 창문을 열어 자주 환기
이산화질소(ppm) 0.05
  • 발생원을 찾아 원인을 제거하거나 발생량 감소
  • 창문을 열어 자주 환기
라돈(pCi/L) 4.0
  • 동이나 흙을 원료로 한 석면, 콘크리트, 토벽, 석재등의 건축자재 사용을 피함
  • 환기설비를 가동해 라돈 감소
총휘발성유기화합물(㎍/㎥) 400 창문을 열어 환기를 자주 시키고 농도가 높은 경우 베이크아웃 (Bake-out) 등의 방법을 이용
석면(개/cc) 0.0
  • 대략 10년전에 지어진 건물 등에서 발생할 수 있으므로 석면관리 방안 수립
  • 시설의 개보수시 석면이 사용되지 않도록 함
  • 적절한 환기와 기계환기장치 사용
오존(ppm) 0.06
  • 창문을 열어 자주 환기(∗외기가 높을 경우 창문을 닫아 실내 유입방지)
  • 오존발생 사무기기는 환기가 용이한 위치로 배치
진드기(마리/㎡) 100
  • 침구류는 위생적인 재질(면소재 등)로 사용하고,주기적인 세탁 및 소독(일광소독 등) 실시
  • 실내 습도 50%이하로 유지

실내공기 주요 오염항목 건강피해 및 사후조치 방안

실내공기 주요 오염항목 건강피해에 대한 사후조치 기준표
주요 오염항목 주요 오염원 건강 피해 기준초과시 사후조치 방안
미세먼지(PM10) 교실에서 학생들의 활동이나 분필사용 등 사람의 폐포까지 침투하여 호흡기 질환 및 인체의 면역기능을 떨어뜨림 수업시간중 창문을 자주 열고, 물청소 등을 실시하여 먼지의 비산을 최소화
총부유세균(TBC) 공기 중의 생물학적 오염을 파악하기 위한 중요한 지표 전염성 질환, 호흡기 질환 등을 유발 시킬 수 있는 세균 포함되어있을 수 있음 환기를 통해 습도를 낮추고 청결 유지
폼알데하이드(HCHO) 학교의 신축, 개·보수시나 책·걸상 등 가구, 컴퓨터 등에서 방출 자극적 냄새로 불쾌감, 두통 등을 일으키며 새학교증후군의 원인물질로 알려져 있음 창문을 열어 환기를 자주 시키고,농도가 높을 경우 베이크아웃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저감
총휘발성유기화합물(TVOC) 실내 건축재료, 페인트 등에서 주로 발생 불쾌한 자극과 냄새를 느끼게 하고 새학교증후군을 나타내는 원인물질임 창문을 열어 환기를 자주 시키고, 농도가 높을 경우 베이크아웃 등의방법을 이용하여 저감
이산화탄소(CO₂) 실내공기의 오염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지표물질로 사람의호흡에 의해 주로 배출 실내 환기상태의 척도로 농도가 증가하면 산소의 양이 부족하게 되어 코막힘, 두통, 피로감이 나타남 창문을 자주 열어 환기 시키고, 커튼 등에 의한 실외공기 유입이 방해되지않도록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