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학교환경 > 유치원환경위생 관리

유치원환경위생 관리

유치원환경위생 관리

유치원 실내 공기 질 관리는 왜 중요한가?

  • 어린이의 경우 성인 보다 체중이 적은 것에 비해 실내오염물질 부하량은 성인과 동일하지만 환경부하에 대한 면역력이 약하고, 신체 장기의 기능도 성인만큼 잘 발달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오염물질에 더 민감하고 공격을 받기 쉽다.
  • 따라서 환경오염으로부터 민감하고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들의 건강보호 차원에서 유치원 실내 공기질의 중요성은 매우 중요하다.

관련규정

  • 학교보건법 제4조 제1항, 제5항
  • 학교보건법시행규칙 제6조(유치원 및 대학의 환경위생 기준 등)

유아교육법 제2조 제2호에 따른 유치원 및 고등교육법 제2조 각 호에 따른 학교의 장은 제2조 및 제3조 제1항의 기준에 준하는 별도의 기준을 정하여 보건실에 필요한 시설 및 기구를 갖추고, 교사안에서의 환경위생 및 식품위생을 유지·관리할 수 있다.

유치원 실내 공기 질 관리를 위한 첫 걸음

  • 1. 유치원 실내 공기 질 문제의 인식
    • "유치원의 실내 공기 질이 왜 중요한가?","유치원의 실내 공기 질이 어린이의 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인식함으로써 단계적으로 유치원의 실내 공기 질 개선을 위한 관리방안을 적용해야 한다.
  • 2. 유치원 환경위생 관리팀 구성
    • 유치원장 : 유치원의 실내 공기질을 관리하는데 필요한 재원과 결정권을 갖고 실내공기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
    • 교사 : 교사의 판단 및 행동이 유치원 실내 공기질에 크게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실내 환경관리를 위한 중요한 역할을 담당. 특히, 체육활동이나 미술활동 등은 실내 공기오염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인식을 고취
    • 환경위생관리자 : 유치원의 관리를 통하여 시설의 특성을 파악하고 있으며 유치원의 유지관리 점검을 담당. 실내 공기 질 관리의 기술적인 책임을 갖고 문제점 예방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
    • 어린이 : 유치원 실내에 장기간 머무르면서 실내 공기오염에 가장 민감한 집단으로 실내 공기오염에 의한 여러 가지 영향에 대한 증상을 표현, 또한 교사의 교육에 의해 가능한 예방활동에 동참
    • 학부모 : 유치원에서 시행하는 실내 공기 질 관리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유치원 환경위생관리에 추가재원을 제공. 또한 자녀의 자각증상 등을 수시로 체크하여 실내 공기오염의 관리에 기여
    • 교육청 : 유치원의 환경위생 및 실내 공기 질 문제에 대한 책임의식을 갖고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실내 공기 질 관리자로써의 역할을 수행
    • 자문위원 : 실내 공기 질 전문가로 실내 공기 질 평가를 통하여 실내 공기 질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관리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
  • 3. 실내 공기 질 측정 및 평가
    • 유치원의 실내 공기 질의 정기점검은 교육부에서 제시하는 항목별 정기점검 검사횟수에 따라 시행한다.
    • 실내 공기 질은 시간과 주변환경의 변화에 따라 유동적이기 때문에 실내공기질 관리지침에 의하여 꾸준하게 관리해야 한다.

유치원 실내 공기 질 관리는 이렇게 해요~

환기

  • 수업 전 창문을 열어 충분히 환기,식사 및 원아들의 미술및 체육활동후 환기
  • 식사 및 원아들의 미술 및 체육활동 후 환기
  • 환기는 매 시간 해주는 것이 효율적이나 에너지 절약차원에서 매2~3시간 주기로 환기를 시킴
  • 공기의 원활한 흐름을 위해서 개방창문과 반대편의 창문을 동시에 개방
  • 너무이른 시간대에는 실외의 대기오염물질이 지표로 가라앉기 때문에 환기 자제

실내공기 오염원의 제거및 위치변

  • 교실내에 실내 공기 오염물질의 발생이 가능한 난로,프린터기,복사기,자극적인 냄새가 나는 교육교구,가스렌지 등의 위치변경
  • 신발,의복 등의 경로를 통해 외부의 미세먼지, 미생물성 오염물질 등의 유입을 배제하기 위하여 교실 출입 전 옷가지 등을 털고 출입
  • 가습기 공기청정기 냉,난방기 등의 내부및 필터를 주기적으로 청소
  • 애완동물은 교실 밖 공간에서 사육하며 어항등의 물을 주기적으로 교체
  • 인형 카페트 증은 가능한 사용 자제

베이크아웃(Bakeout)

  • 교실 실내 공기의 온도를 높여주어 일부 교육교구 또는 건축자재로부터 방출되는 새학교증후군의 원인물질인 휘발성유기화합물과 폼알데하이드를 비롯한 유해오염물질의 발생량을 일시적으로 증가시킨 후 환기를 통하여 제거하는 방법
  • 원아들이 없는 방과 후 실시
  • 실내공기 오염물질이 실내공기 중으로 방출될 수 있도록 교구 및 서랍 등을 모두 열어두고 창문 무을 모두 당아 밀폐 후 난방온도를 30~40도로 설정한 후 6시간 가량 난방 후 환기

환기시설 등의 사용

  • 교실의 면적에 적합한 용량의 환기시설 사용
  • 원아들이 교실에 머무르는 시간동안 가동
  • 완전한 오염원의 감소 및 외부의 공기가 실내공기를 깨끗하게 할 수 없다면 환기시설 사용이 효과적
  • 환기시설 사용시에는 필터 교체와 주기적인 청소 필요

공기정화식물

  • 미항공우주국(NASA)일부 공기정화식물이 실내 공기 질 개선에 기여한다는 연구결과 보고
  • 공기정화식물은 광합성 작용을 하면서 이산화탄소만 흡수하는 것이 아니라 공기 중 오염물질도 빨아들여 분해
  • 아레카 야자(Areca palm) 산세 베리아(Snake plant) 필로덴드론 샐렘(Lacy tree Philodeneon) qpswkals(Weeping fig) 고무나무(Rubber plant)등

기타

  • 꼭 필요하지 않은 플라스틱,피혁/비닐 등 합성수지제품은 별도 보관
  • 리모델링 또는 개보수 공사 시 가능한 친환경건축자재 사용
  • 벽면 또는 천정의 파손부위 또는 금이 난 곳은 보수

유치원 실내 공기 질 개선방안(체크리스트)

유치원 실내 공기 질 개선방안(체크리스트)
분야 개선방안 확인 결과
조치 전 조치 후
환기 환기를 실시하는 횟수 및 시간을 늘렸습니까?    
실내공기오염의 제거
및 위치변경
교실내에 실내공기오염물질이 발생 가능한 제품들의 위치를 변경하였습니까?    
원아들에게 실내에 들어오기 전 옷가지를 털도록 교육을 실시하였습니까?    
가습기,공기청정기,냉난방기 등의 내부 및 필터의 청소를 실시하였습니까?    
어항이 있다면 어항의 물은 주기적으로 교체를 실시하였습니까?    
주기적인 청소
및 세탁
사용하던 카페트가 있다면 제거를 하셨습니까?    
주기적으로 진공청소기 등을 이용하여 청소합니까?    
청소시 물걸레 등을 이용한 물청소를 실시합니까?    
커튼 카페트, 침구류,어린이용 소파의 커버등을 정기적으로 세탁합니까?    
세탁시 사용하는 세제를 천연세제로 바꾸셨습니까?    
베이크 아웃 베이크 아웃을 실시하였습니까?    
환기시설의 사용 환기시설을 사용하고 있습니까?    
환기시설을 가동하는 시간은?    
공기정화 식물 공기정화식물을 교실 내에 비치하고 있습니까?    
기타 교실내에서 꼭 필요치 않은 플라스틱, 피혁,비닐등 합성수지제품을 치웠습니까?    
리모델링을 하였습니까? 하였다면 친환경건축자재를 사용하였습니까?